반응형

AVR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컴파일러는 여러가지가 있다.

먼저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거 있는 컴파일러는 IAR이라는것으로 정품구매시 수백만원정도가 든다.

그 다음으로 많이 컴파일러는 코드비전이라고 하는 컴파일러이다.

마지막으로 많이 쓰이는 컴파일러는 무료 컴파일러인 Win-AVR이라고 하는 컴파일러이다.

그외에도 여러 컴파일러가 있지만 현장에서 직접 사용해본적도 누군가가 사용하는것을 본적도 없으므로 생략하기로 한다.


- 먼저 가장 많이 쓰이는 컴파일러인 IAR에 관하여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자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IAR AVR컴파일러의 메인 화면>

1. 장점 - 옵티마이저 기능이 굉장히 좋고 같은 회사에서 여러 칩의 컴파일러가 나오므로 한가지만 익히면 다른 컴파일러도 메뉴나 전체적인 화면이 같으므로 금방 익힐수 있다.

2. 단점 - 가격이 굉장히 비싸다.

   - 실제로 필자가 사용해본 컴파일러중에 가장 화면이 깔끔하고 사용하기 편한 컴파일러가 바로 IAR이다.

     에디터로는 울트라 에디터를 사용하는데 여러파일이 있을때 한부분을 수정하면 자동으로 어느파일이 수정되었는지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주고

     사용자는 컴파일버튼만(F7)눌러주면 어느 부분이 수정되었든 컴파일을 완료한다.


- 다음은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특히 초보자들이나 대학생들) 코드비전에 대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코드비전의 메인화면>


1. 장점 - 기본적인 코드를 생성해 주는 CodeWizard라는 기능이있다. (자세한 사용법은 나중에 따로 정리해서 게시할 예정이다.)

2. 단점 - 1번의 장점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장점이 없다. 화면보기 불편하고 (개인적이지만...) 울트라 에디터와 연동해서 사용해 본적은 없으므로 패스하겠다.


- 마지막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컴파일러는 무료컴파일러인 Win-AVR이 있다.

 컴파일러만으로 실행하는것은 불가능하며 AVR-STUDIO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먼저 깔아야 사용이 가능하다.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WIN-AVR의 메인화면>

1. 장점 - 무료컴파일러이므로 사용하는데 전혀 부담이 없다.

2. 단점 - 이 컴파일러의 최대단점은 울트라에디터나 소스 인사이트같은 외부 에디트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될때 굉장히 불편하다.

          에디터에서 3개의 파일을 수정했다고 하면 파일마다 저장버튼을 눌러줘야 제대로 컴파일이 된다.

         

* 종합적으로 정리하자면 처음 입문자에게는 코드비전이 가장 사용하기 쉽다. 기본적인 코드를 생성해 주기때문에 소스코드를 짜볼 엄두도 못내는 초보자들에게

는 더 없이 좋은 컴파일러이다. 

  그러나 어느정도 개발에 익숙해지면 생성해주는 코드들이 굉장히 불편할것이다. 왜냐하면 누구든 경력이 쌓이다 보면 자기만의 코드 스타일을 갖게 되므로 자

동생성되는 코드를 별로 좋아하지 않게 된다.

  공부할때는 코드비전으로 하고 익숙해지면 WIN-AVR이나 IAR로 갈아타길 권장한다. 

반응형

'이런저런글 > 잡다한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롤 멘탈에 대해서  (1) 2016.03.05
- 롤 미드로 티어올리기  (0) 2016.03.04
- 롤 정글로 티어올리기  (0) 2016.03.03
- 롤 6.4패치노트에 관한 글  (0) 2016.03.03
- 구글애드센스 도전기  (0) 2016.03.03
Posted by 메가아재
,